FANDOM

이 문서는 나라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해당 프로젝트 문서를 방문하여 도움이 필요한 문서에 기여하여 주세요!
평화의 땅
대 카르토쉬 인민 민주 공화국
Дай Ҡортош Хүдэг Армад Үрэгцэмдꙑл
Ϯɿɔ e Ϯlbıȷ
7ıΩın Ðcnıl Эɿɿɔlᴅ Ѱıc 7ɔµſɔɭ
대카르토인민민주공화국 국기.png
2017년2018년 대카르토인민민주공화국 국기.png
대카르토인민민주공화국 국기
대카르토인민민주공화국 국장
국기 문장
표어 없음
국가 없음
수도 이흐믕
정치
공용어 카르토쉬어, 아르카, 한국어
민어 제주어
정부 형태 사회주의 입헌군주제
왕관을 쓴 공화국
서기장 Сэргэй Дамдинсүрэн
내각총리대신 Ынхо Гим
역사
건국 1891년
• 황가 추존 1891년
타마르 족 2012년 2월 9일
카르토쉬 애막 2013년 4월 1일
오이라트 2015년 1월 1일
과도 민정통치 2016년 8월 2일
과도정부국 2017년 7월 14일
창건 선언 2017년 11월 19일
지리
면적 0㎢
시간대 카르토쉬 표준시 (UTC+08:45)
인구
2018년 어림 30명
2018년 조사 30명
인구밀도 측정불가명/㎢
경제
통화 두카트 (ҠТД/々)
지정도메인 .kt
국제 전화 82

평화의 땅 대 카르토쉬 인민 민주 공화국(카르토쉬어: Дай Ҡортош Хүдэг Армад Үрэгцэмдꙑл(ДҠХАҮ), 아르카: Ϯɿɔ e Ϯlbıȷ 7ıΩın Ðcnıl Эɿɿɔlᴅ Ѱıc 7ɔµſɔɭ(7ÐЭѰ7), 영어: People's Democratic Republic of Kortosh(PDROK))은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의 마이크로네이션이었으며, 2017년 11월 19일에 건국되었다가 활동력의 지속적인 하락을 면치 못하고 2018년 8월 23일에 카르토쉬재건위원회로 개편되었다.

국호

  • 카르토쉬어:
  • 아르카: 7ıΩın Ðcnıl Эɿɿɔlᴅ Ѱıc 7ɔµſɔɭ
  • 한국어: 대 카르토쉬 인민 민주 공화국
  • 한본어: 大格日吐人民民主共和国 (ダイ カルトシ インミン ミンジュ キョワコク)
  • 적우어: Декаретощ Пол Демокрак Републикий; ДПДР
  • 일본어: 大格日吐人民民主共和国 (だいカルトシじんみんみんしゅきょうわこく)
  • 러시아어: Большой Кортош Народные Демократий Республик; БКНДР
  • 영어: People's Democratic Rep. of Kortosh; PDROK

카르토쉬의 정식 국호는 평화의 땅 대 카르토쉬 인민 민주 공화국이다. 이 국호는 초반에 단순히 "대 카르토쉬 인민 민주 공화국"이었으며, 이 국호는 다시 "카르토쉬 스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또 이 국호를 더 거슬러 올라가면 러시아어 및 페르시아어 단어의 조합이다. 그러나, 현재 "카르토쉬"라는 단어는 그러한 어원에서 완전히 벗어나 아예 카르토쉬 자체의 이름 및 주류 민족 통칭으로 자리 잡았으며 또한 언어명이 되었다. 앞의 "평화의 땅"은 공문서가 아니면 잘 쓰지 않고, 통칭 "대카르토인민민주공화국"라고만 일컫는다. 약칭으로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민주 카르토쉬"가 있었고, "카르토쉬 민주 공화국"이라고도 칭할 예정이었으나 이는 곧 취소되었다. 아주 잠깐동안, "카르토쉬 사회주의 공화국?"이라는 명칭이 사용된 적이 있었다. 이는 앞서 서술한 "카르토쉬 스탄"기의 또 다른 얼마 안 간 이름이었다.

전술하였듯이, 카르토쉬의 정식 국호는 평화의 땅 대 카르토쉬 인민 민주 공화국이다. 몇몇 사람들은, "인민 민주 공화국" 부분에서 개개 단어 형태소의 구성을 오해하기도 한다. (인민 민주(주의)+공화국) 인민 민주주의는 언중들 사이에서 공산주의와 유의어로 받아들여지는데, 사실 이 카르토쉬는 반공 성향이 있다. 이러헌 오해가 생기는 원인은 아마도 개개 단어의 구성을 합치는 과정에서 우연히 이렇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또 다른 단어가 만들어지기도 하는 경우이다. 카르토쉬의 정식 국호를 정확히 구성 형태소별로 나누면 아래 표와 같다.

접두사 제2접두사 이름 형태소
평화의 땅카르토쉬인민민주공화국

위 표의 인민 민주 부분은 인민 민주주의가 아니라, 단순히 인민시민 주권주의(=민주주의)의 합성이다. 참고로, 맨 끝의 "공화국"은 카르토쉬가 공화국의 형태를 갖추었다는 것(=군주의 부재)이 아니라, 왕관을 쓴 공화국을 의미한다. 저 부분을 해석한다면, (카르토쉬) 인민의 민주주의 (왕관을 쓴)공화국을 의미하게 된다. 비슷한 경우로 조선인민공화국(여운형)이 있는데, 조선인민공화국도 단순하게 조선 인민의 공화국이라는 의미이다. 중의적 표현이 오히려 오해를 불러온 셈이다.

초기에는 러시아어로 된 국호를 자주 사용하였으나 이후 몽골어로 된 국호로 갈아탔다.

연호

지리

대카르토인민민주공화국은 특유의 독자적인 시간대를 사용하고 있다. (UTC+08:45)

역사

대카르토인민민주공화국의 역사
대카르토인민민주공화국 국기 ДҠХАҮ-ийн
카르토쉬 제1황성
부족 사회
고대 카르토쉬 부족 (2012)
분열기
타마르 부족국 (2012~2013)
카르토쉬 애막 (2013~2015)
사카니우 부족국 (2012~2015)
통일 부족공화제
카르토쉬 오이라트 (2015~2016)
카르토쉬 과도민정 (2016~2017)
카르토쉬 과도정부국 (2017)
현대 카르토쉬
2017년 체제 (2017~2018)
카르토쉬재건위원회 (2018~2020)

타마르 족의 창설과 개천

최초의 중앙집권 시도

부족의 통일과 발전

카르토쉬 과도민정

임시조치 건국

건국 선포와 발전

활동력의 지속적인 저하와 재건위 설립

정치

정부

정당

대카르토인민민주공화국의 정당 역사는 카르토쉬 과도민정 말기에 창당된 김은호의 새누리당이 그 시초이다. 이당은 카르토쉬 최초의 근대당이다. 제1대 국회의원선거이후, 유일한 원내당이 되어 집권여당이 되었고 김은호가 최초의 내각 총리대신이 되었다.

그로부터 약 1년 후, 카르토쉬 네이버 공식카페를 통한 새 시민권자가 인민당 (대카르토인민민주공화국)의 창당 신청서를 제출하였다. 지금 계류중이다. 폭설로 인하여 내각과의 교류가 중단되어 서기장이 이를 허가했다.[1]

Ҡортошан
Ҡортош Дэл Хан Дэл 창당일 해산일 대표
Шинэ Нуур Дүдэг새누리당2017년 2월현존김은호
Хүдэг Нам인민당2018년 2월 8일현존김설화

행정 구역

외교

카르토쉬는 현재 2개국과 수교하고 있다. 하지만 향후에 수교국이 변동될 가능성이 있다.

쥬신 공화국과의 관계의 경우 초반부터 대내외에서 문제된 바 있고, 카르토쉬는 처음에는 쥬신과의 수교를 극구 거부하였으나 쥬신 공화국 측에서 매우 강경히 요구해 온 터에 수교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2018년 초국공위 ㅏ동이 발생하면서 국면은 다시 뒤집어졌으며, 프리타운 및 카르토쉬가 비전선화 동맹을 체결함으로서 쥬신과의 관계는 다소 소원해졌다. 참고로 카르토쉬는 쥬신과의 단교 역시 고려하였다.

프리타운 사회주의 연방 공화국과의 관계는 수교 이래로 한국 마이크로네이션계에서 가장 우호 우방적인 관계를 자랑한다.

대쥬신 관계

대프리타운 관계

외국과의 관계

국방

경제

역사적으로, 카르토쉬의 경제는 적어도 20세기 초중반까지는 호황을 누리었다. 현대 서기장의 증조부 세대에 제주도에서 가장 큰 목장을 소유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어마어마한 경제적 번영을 누리는가 싶더니, 증조부가 술값으로 땅을 탕진하는 어마어마한 실책을 저지르면서 후대에 경제적 부담을 안겨 주었다. 이를 계기로 카르토쉬 황가에서는 전반적인 반 주류 정서가 확산되었다. 그러나 이미 잃은 대지는 돌려받지 못 했다.

현재, 카르토쉬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가난한 마이크로네이션이며, 그나마 가능했던 식량 자립마저도 2014년 10월 19일 마지막 남은 카르토쉬 영토였던 할아버지의 터밭을 잃어버린 후로 지속적으로 침체되고 있다. 2016년 11월, 서기장이 직접 취직을 하여 돈을 모으,고는 있으나 황가의 생활비로 빠져나가는 실정이다. 그러나 2018년 2월 부터 서기장의 수입의 0.06%를 카르토쉬 내정에 투입시킬 수 있게 되었다.

카르토쉬의 화폐 두카트는 2013년 이래 지금까지 그 단위명이 변경되지 않았고 이어져왔다. 두카트화는 1,5,10,50,100 두카트화와 1,5,10,50 두루크화의 종류가 있으며, 이들 두카트화는 모두 자력으로 생산하지 못하고 지금은 누군가의 도움으로 겨우 생산하는 편이다. 두카트화의 가치는 프리타운 사회주의 연방 공화국의 프리나 나미나라 공화국의 나미에 비하여 그 가치가 매우 저조하다.

개관

두카트 전체

대카르토인민민주공화국의 통화.

산업

카르토쉬는 역사적으로 1차 산업 및 서비스업을 발달시켜 왔다. 적어도 2014년 10월 까지는 1차 산업을 통하여 카르토쉬는 그럭저럭 식량 자립을 유지하였다. 물자 또한 이 때만 해도 그럭저럭 넘쳐나고 조달되었다. 그러나 2014년 10월 19일 유일한 식량 자립 창구였던 터밭이 본의 아니게 다른 곳으로 팔려나가면서 카르토쉬는 그 때까지 가지고 있던 식량 자립력을 상실하엿다. 제조업의 경우 매우 기초적인 놀이 기구를 스스로 생산하고 조달할 정도까지 성장하였으나 이후 침체되였다.

교통

사회

인구

교육과 문화

문화

언어

2018년 1월 15일 기준으로 카르토쉬의 공용어는 카르토쉬어, 아르카, 한국어의 3개언어이다. 18년 1월 10일에 제주어를 공용어로 추가하자는 안건을 의회에 제출허였으나 의회를 열지 못하고 국민투표룰 진행하였지만 국민투표는 투표자 수가 1명에 불과하여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고 흐지부지되었다.

언론

종교

예술

스포츠

대중 음악

2017년 12월 24일, 전용우가 신곡을 발표하였다.

한류

우리 다시는 헤어지지 말자 55 0011

대카르토인민민주공화국의 한류는 타 마이크로네이션의 한류와 그 양상이 다르다. 황성 기준으로 주로 한국 애니메이션과 게임 등이 한류가 되어 들어왔다.

공휴일

관련 항목

각주

  1. [1]
  2. [2]

외부 고리